중국상하이여행 100년이 넘은 신천지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누군가
By -
1

중국상하이여행 100년이 넘은 신천지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로 남겨보려고 합니다. 중국상하이 신천지라는 곳에 위치한 우리 역사속의 상해임시정부 그 공간에 다녀왔는데 정말 색다른 느낌들이었습니다




1. 대한민국 상해임시정부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조선이 망하고 난뒤 경술국치로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위해서 싸우고 노력하였는데요. 그런 역사속의 현장으로 가볼 수 있는 곳이 중국 상하이에 위치해 있는 임시정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919년 3월1일 3.1운동의 독립선언을 계기로 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생겼고 대한민국 헌법에도 이 내용이 나와있기도 한데요. 1919년 4월 11일 임시의정원은 대한민국 임시헌장을 제정하면서 이승만을 초대 국무총리로 하여 상하이 임시정부를 결성하였고 그 역사속의 현장이 바로 상하이에 있는 상해임시정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몰론 역사속에서 참 많은 역사적인 사건들이 있었고 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중국의 상하이라는 곳에 위치해 있지만 일제의 핍박을 피해 독립을 위해 노력하는 수 많은 독립운동가들 그리고 항저우와 자싱 전장 창사 광저우 충칭 그리고 서울에 돌아오기까지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서 노력한 많은 분들의 역사 그 시작지점에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상해임시정부


상하이에 위치한 대한민국임시정부유적지는 1926년부터 상하이를 떠나는 1932년까지 사용했다고 알려진 곳이며 일명 보경리청사라고 불리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1926년 안창호 선생님께서 임시정부경제후원회를 조직하여 정부청사를 마련한 곳이며 1993년 대한민국정부와 상하이시가 1988년부터 1990년까지 공동조사를 통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사 사용한 건물을 확인하고 일제강점기 당시의 모습으로 복원하여 현재의 유적지로 알려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위치주소는 상하이시 황푸구 마당로 306통 4호로 되어 있는데요. 주변 지역이름이 신천지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는 곳으로 상하이시 번화가 근처에 위치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중국어로 이름 및 주소등을 보시려면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 大韩民国临时政府旧址
  • 上海市黄浦区马当路306弄


이렇게 검색해서 찾아보시면 지도등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를 찾아가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중국상하이여행을 하면 한국사람이라면 꼭 들리는 곳이 바로 상해임시정부인데요. 일단 상해임시정부는 상하이시 번화가쪽에 위치한 곳이기도 하고 해서 꼭 한번 가보시면 좋을 만한 곳이기도 합니다. 주변에 여러 분위기 좋은곳들도 많이 있기도 하구요. 


한국분들이 주로 오시는 곳이라서 한국에서 여행 온 분들을 만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중국에 있기도 하지만 대한민국의 역사를 상징하는 곳이기도 하니까요. 


상해임시정부 여행


내부는 사진 및 영상촬영은 금지라고 되어 있고 입장료는 20위안 (대략 3800원) 정도입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 유적지 입장권으로 해서 이렇게 결제를 해서 방문을 할 수 있었는데요. 


뒷면에 살펴보니 대한민국임시정부유적지는 중국에 있지만 대한민국 유적지라서 그런지 이런 비용들로 운영이 된다고 적혀있기도 했었습니다. 여튼 전혀 돈아깝지 않은 곳이고 이렇게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현장을 볼 수 있다는게 참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승만은 진짜 에휴...


대한민국임시정부 유적지 입장권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사지으로 보시는것과 같이 내용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잔혹한 일제의 식민통치와 압박에 대항하여 한민족의 자유와 자주독립을 주창한 3.1 운동의 결과로 수립되었고 3.1 운동 직후 블라디보스토크, 상하이, 서울등의 지역에서 임시정부가 각각 수립되었으나 단일정부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국민적 여망에 따라 1919년 9월 마침내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로 통합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후에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는 한인애국단의 활약으로 이봉창 의사 그리고 윤봉길 의사 를 비롯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의 노력으로 꾸준하게 독립활동을 하였으며 1937년 중일전쟁이후에는 상하이에서 1940년 충칭까지 이동하면서 본거지를 옮기고 1945년 독립과 함께 환국하면서 현재의 대한민국 정부의 법통을 계승하는 임시정부로 살펴볼 수 있는 곳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참 즐거웠던 상하이여행 그 중에서도 한국사람들은 꼭 가본다고 하는 중국상하이에 위치한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를 다녀왔는데요. 뜻깊은 장소인만큼 즐겁게 다녀왔던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로 남겨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1댓글

  1.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를 한번 꼭 다녀와보세요 ^^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