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샌드박스 기간 10개월 색인 늘어나는중

누군가
By -
0

구글블로그 샌드박스 기간 10개월 이상이 되면서 색인이 늘어나는 중입니다. 그동안 몇개월을 색인이 안되서 구글블로그를 계속해야하나 싶었는데 그래도 점차 늘어나는 모습이 다행이기도 합니다




1. 구글블로그 샌드박스 기간

구글블로그의 샌드박스 기간이라는 것은 신규 웹사이트가 구글에 검색노출이 안되는 기간을 말합니다. 구글에서 해당 웹사이트를 검증하고 색인을 만드는데 걸리는 기간으로 6개월~1년 많게는 몇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 구글색인안됨 구글샌드박스 기간 관련 포스팅 참고


저의 경우에도 이번에 티스토리에서 구글블로그 이전을 준비하면서 낙장도메인이 아닌 새로운 도메인으로 준비를 했고 실제로 구글블로그에 도메인을 입혀서 해당 블로그를 만들면서 거의 10개월이 지나가면서 부터 새롭게 작성하는 글들이 색인이 꾸준하게 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몰론 아직까지도 과거의 글은 여전히 샌드박스 기간에 걸려서 색인이 되지 못하고 있지만 신규로 작성하는 포스팅들의 경우에는 점차 색인이 되고 있으며 이런 부분에서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진행하면 분명히 샌드박스 기간을 돌파하여 색인이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하지만 최근에 구글 알고리즘 변경에 따라서 워드프레스 하시는 분들도 그렇고 하다보니 완전누락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까 하다가 또 언젠가 색인 누락이 더 심하게 되기도 할 수도 있고 합니다 그런 부분은 사실 불안하기는 합니다. 




2. imreview 블로그 샌드박스 기간 현황

제가 만들고 있는 구글블로그 imreview 에서 샌드박스 기간에 관련된 부분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표는 두가지 같이 보셔야 하더라구요. 


imreview 블로그 샌드박스 기간


우선 이 블로그를 만들 2023년 7월22일 날짜입니다. 그리고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이 2024년 5월 19일로 약 10개월정도의 시간이 소요 된 모습입니다. 


6개월차에는 큰 변화는 없고 하나씩 색인이 늘어났고 제 블로그 기준으로는 9개월 10개월차가 지나가면서 새롭게 만드는 포스팅들에 대한 색인이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구글블로그 샌드박스 기간


경험적으로 말씀드리면 3개월차에는 10개정도 그리고 6개월까지도 12개정도만 색인이 되어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2024년 3월12일과 4월14일 그리고 5월6일등등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색인이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을 했고 현재 총 색인생성된 페이지는 24개로 나옵니다. 


실제로는 조금 더 있는데 2일정도 구글서치콘솔과 차이가 있어서 색인이 조금 더 늘어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색인이 정말 안되고 있는것이 맞습니다. 글이 200개가 넘어가고 있는데 24개면 10분의 1 수준으로 색인이 되는거라 정말 형편없고 최악이다 구글블로그 유지하는게 쉽지 않다고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구글블로그 샌드박스


실제로 왠만한 부분은 다 수정한 상태인데도 색인이 안됩니다 그냥 발견됨 크롤링됨에서 다 멈춰있습니다. 


그나마 과거에 리디렉션 오류 때문에 다른 블로그 잘 안되던 것은 수정을 다 해놓기는 했던 터라 다행이기는 하지만요. 아래 한번더 말씀드리겠지만 =m?1 이라고 하는 모바일 관련 크롤링 문제도 상당히 안좋기도 하구요. 


여튼 구글블로그에 너무 실망도 하고 그래서 CPM 변경에 따라서 티스토리로 손실이 크지 않아서 티스토리도 하나 다시 진행을 하고 있고 워드프레스에 집중을 하고 있었는데요. 그래도 최근에 글을 하나씩 작성할때마다 색인이 늘어나고는 있어서 그런지 점차 이 구글블로그에도 신경을 더 쓸 예정입니다. 



3. 구글블로그 생각보다 안좋다

구글블로그를 하시는 분들께 말씀드리면 사실 생각보다 안좋습니다. 구글샌드박스 기간도 오래걸리고 실제로 불편한점도 많습니다 게다가 복붙의 표적이 되기도 쉽고 그래서 그런지 사실 많이 실망하고 힘들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브블로그로 하나정도는 만들어서 해볼만한 부분도 있습니다.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도메인비용정도는 충분히 감당가능하고 그외에 자유로운 부분이 있다는 점은 구블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몰론 정책상 완전 자유는 아니고 포스팅 중에서는 몇가지 안되는것들도 있습니다) 


구글블로그 생각보다 안좋다


다 고질적인 /?m=1 이라는 모바일 버전으로 나오는 주소 때문에 모바일 크롤링이 먼저 되는 경우에는 색인도 안되고 구글서치콘솔에서는 문제가 터져나오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문제들은 사실 많은데 제가 잘 모르는것들도 있죠


여튼 결론적으로 말씀드려서 구글블로그를 해야하나요? 라고 물어보시면 장단점이 있고 하는것도 나쁘지 않은데 이런 장단점이 있고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해서 맞춤을 하는 블로그로 사용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길고 긴 샌드박스 기간 아직 10개월 차인데도 끝나지 않았고 1년차에도 사실 끝날 것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신규로 포스팅하는 것들은 지속적으로 색인이 되고 있고 큰 변화들이 발생하고 있어서 포스팅으로 정리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워드프레스 수익블로그 준비와 방법 그리고 경험담 후기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