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외화통장 출금 ICBC 공상은행 중국에서 인출하기로 개인적인 후기를 담아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토스 외화통장 수수료 무료 7월까지 해주는것 있어서 해봤는데 상당히 편리하고 좋았습니다
1. 토스 외화통장
토스뱅크의 외화통장은 살때도 팔때도 환전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을 부각시킨 외화통장을 말합니다.
최근에 트레블체크카드와 같은것들을 통해서 해외여행가셔서도 손쉽게 현지외화를 환전해서 인출까지 할 수 있는 여러 카드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중에서 제일 빠르게 나온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토스말고 신한은행에서 나오는 SOL트레블 외화예금도 있기도 합니다.
여튼 토스뱅크의 외화통장은 다양한 통화들을 환테크용 (외화투자 환율투자 용도) 또는 여행지에서 환전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환율에 따라서 환전을 하고 그리고 환전 수수료 무료 그리고 한국에서 사용하던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그대로 해외에서도 ATM 등에서 인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좋은 서비스로 이번에 제가 사용을 해봤습니다. (몰론 안되는 경우 있고, 7월까지 ATM 수수료무료 이며, 몇몇 은행은 ATM 현지수수료 있는 경우 있음)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외화통장에 연동하여 그대로 사용
- 환전수수료 및 결제수수료 무료
- 외화통장 지원통화 17종 + 미지원 통화는 달러결제 (USD 가능)
- 지원통화 목록 17종 : 미국 USD / 유럽 EUR / 일본 JPY / 영국 GBP / 캐나다 CAD / 홍콩 HKD / 중국 CNY / 대만 TWD / 싱가포르 SGD / 베트남 VND 등등 이외에 호주, 뉴질랜드, 스위스,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있음
- 해외가맹점 결제 수수료, 해외현금인출 수수료 무료 : 현지ATM 수수료 발생할 수 있음 그리고 이 무료혜택은 기간제한 있음
- 결제시 부족한 돈은 외화통장에서 자동환전 가능
- 해외에서 교통카드 활용가능 : 카드 다날기에 컨택리스 아이콘 + 마스터 카드로고가 있는 경우에 사용가능 (국가별 사용가능여부 다름 체크필요)
정리하면 환전하는데 환전 우대율을 비롯한 스프레드 용어 및 수수료등에 대한 부담을 완전하게 없앨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외화통장 그리고 연결된 현지 ATM등을 활용한 환전이 가능한 서비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중국 ICBC 공상은행 ATM 인출하기
저는 중국에 자주 가는 편이고 중국 공상은행 (ICBC)를 자주 활용하는 편이라 이번에 공상은행 ATM에서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통해서 인출을 진행해봤습니다.
생각보다 엄청 좋았던 점은 수수료 없이 너무 편리하게 인출이 가능했다는 점이기도 하며 따로 환전을 하지 않아도 바로 뽑아서 쓸 수 있으며, 환전 수수료등이 무료였기 때문에 그동안 사용하던 한패스나 페이팔 같은 여타 서비스를 활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아무래도 해외에서 자주 오가는 경우에는 환전이 필요하기도 하고 해서 여러 경로를 활용하고는 하는테 토스뱅크 체크카드만 있으면 현지 여러 은행에서 ATM등으로 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지 통화를 활용하는데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중국에서 직접 해봤는데 엄청 좋더라구요. ICBC 중국 공상은행에서는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ATM에서 중국돈으로 인출이 잘 진행되고 잘 뽑힙니다. 다만 기계별로 안되는 기계들도 있기는 하더라구요. 되는곳도 있고 안되는 곳도 있는 만큼 되는 기계를 찾아서 진행을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공상은행의 경우에는 3000위안씩 그리고 최대 2만 위안까지 인출한도가 있어서 인출한도까지만 정확하게 인출이 되니까 그런 부분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몰론 그렇게 많은 돈을 한번에 자주 사용하는일은 없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중국은행들은 간혹 카드를 먹어버리는 사태가 있으니까 여권 꼭 챙겨서 가시고 카드 먹고 안주는 경우에는 은행창구에 여권이랑 가지고 가셔서 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토스카드는 번호가 제대로 안나와있어서 잘 설명을 해야했어요.
제일 좋았던 점은 확실히 수수료에 대한 부분 그리고 환율이 일반 은행에서는 비교도 불가능한 수준이며 한패스와 같은 몇몇 간편송금서비스등에 비해서도 훨씬 저렴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게다가 미리 USD 또는 위안화 그리고 엔화 같은것들은 미리 환테크처럼 저렴할때 모아두는것도 가능하니까 그런 부분에서 확실히 장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어디 해외여행가시면 환전 미리 은행등에서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제 토스 체크카드나 신한 트레블 체크 카드 같은것들 있으며 정말 편리하다고 느꼈는데요. 중국에 계신 분들이나 중국여행 또는 중국으로 출장가시는 분들을 위해서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인출했던 개인적인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중국에서 카톡 사용하는 방법 : 유료 브이피엔 그리고 로밍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