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감기약 콧물 코막힘 속코정 개인적인 후기로 정리해봤습니다. 급할때 약국에서 약사님께서 주신 코 관련 종합감기약으로 어떤 성분이 있고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후기로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1. 속코정
일양약품 속코정은 해열 진통 소염제로 나오는 종합감기약 일반의약품입니다. 코막히고 감기기운이 있을때 또는 콧물이나 이런 부분에서 약국에서 약사님께 말씀드렸더니 주셨던 종합감기약입니다.
속코정 가격은 3천원이었습니다 (약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그리고 콧물이 쏙 이라는 의미의 이름자체도 굉장히 재미있는 느낌이었고 감기 콧물 코막힘등의 증상에 먹으려고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었는데요.
간단하게 먹어봤더니 코막힘 증상 개선이나 이런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효과를 좀 본 것 같고 급하게 먹는 수준의 일반의약품으로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2. 속코정 성분 및 효능
속코정은 흰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으로 나오는 일반의약품으로 다음과 같은 성분과 효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반의약품 정보에 따라서 살펴보면 1정 676mg 중에서 아세트아미노펜 (EP) 500mg , 수도에페드린 염산염 (KP) , 트리프롤리딘염산염수화물 (BP) 2.5 mg가 들어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효능효과는 감기, 급성-아급성 부비동염과 관련된 다음 증상의 완화 ; 비충혈 (코막힘), 콧물, 두통과 발열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성분에 따라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 해열진통제 성분으로 발열 및 두통, 신경통, 근육통, 염좌통을 가라앉히는 데 사용되는 성분
- 수도에페드린 염산염 : 코점막증상 완화, 코점막 혈관을 수축시켜 증상을 완화시킴
- 트리프롤리딘염산염수화물 : 콧물, 코막힘, 재채기등 알레르기성 반응을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성분, 복용시 졸음이 올 수 있음
살펴보면 해열진통제등으로 사용하는 아세트아미노펜 그리고 콧물과 코막힘증상등에 딱 필요한 성분들만 들어있는데요. 다만 항히스타민제로 1세대라서 졸음이 올 수 있고 이런 부분에서는 민감하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할 수 있어보입니다.
용법 및 용량으로는 성인 및 15세이상 1회 1정을 6시간마다 복용한다. 24시간 내에 3정을 초과하지 않는다 입니다. 만약 신장애 환자는 중증 신장애 환자 (크레아티닌 청소율 < 10mL/min) 는 최소 8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한다 입니다.
사용상 주의사항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알아보니 소아 및 임신 수유부는 복용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는 약이기도 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경고
슈도에페드린 함유 의약품 복용시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AGEP)과 같은 중증 피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발열, 홍반, 다수의 작은 농포와 같은 증상이 관찰될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2.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말 것.
1) 이 약(트리프롤리딘, 슈도에페드린 또는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교감신경성아민류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 사람.
2) MAO억제제를 복용 중이거나 투여를 중지한지 2주 이내인 사람.
3) 중증(심한증상)의 간 및 신기능 장애 환자.
4) 중증(심한증상)의 고혈압 또는 중증(심한증상)의 관상동맥(심장동맥)질환자.
5) 잔뇨형성을 수반하는 배뇨(소변을 눔)장애 환자.
6) 갑상샘기능항진증 환자.
7) 당뇨병환자.
8) 폐쇄각녹내장 환자.
9) 임신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 수유중인 사람.
10) 15세 미만의 소아
11) 뇌졸중 병력이 있거나,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있는 환자
12) 발작 병력을 가진 환자
이외에도 주의사항의 경우에는 위에 일반의약품 안내사항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속코정 개인적인 후기
속코정이 좋았던 것은 일단 코막힘 이나 이런 것들에 효능은 확실히 좋았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약보다 좀 쎄다 느낌들도 좀 있는 편이었구요. 그래서 그런지 입이 갈증이 생기거나 졸음 그리고 약간의 띵함 같은것들이 개인적으로 좀 부작용으로 오는 편이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슈도에페드린 성분이 좀 쎄게 오는 분들의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한 일반의약품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운동선수의 경우에는 도핑 양성이 나올수도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고 하기도 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염이 심한 저에게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코가 일단 좀 편해지는 느낌이라 나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코막힘이 정말 너무 심할때는 머리부터 시작해서 전체적으로 답답함이 몸 전체를 옥죄는 느낌이라 너무 힘들었는데 그럴때 나쁘지 않았습니다.
몰론 너무 심하면 병원을 가는것이 좋지만 급할때는 그렇게 못하는 경우도 있고 하니까요. 그럴때는 코감기쪽에 특화된 종합감기약들을 꼭 챙겨다니는 편인데 이번 속코정도 나쁘지 않았고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데는 좋았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졸음이나 띵한 느낌들이 좀 오는 것들은 부작용으로 장단점이 있는것 같았습니다.
개인적인 후기로 정리해 본 속코정이고 일반의약품인 만큼 약사선생님등과 이야기해보시고 드시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새는 다른 종류의 감기약들도 잘 나오는 편이기도 한 것 같더라구요. 개인적인 후기로 정리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