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CPM 변화 의미와 대응방법 및 경험담 정리하였습니다. 구글애드센스의 기본구조 변경에 따라서 CPM으로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이에 대한 대응방법 및 애드센스의 개인 경험담 참고해주세요
1. 구글애드센스 의미와 변화
구글애드센스는 구글의 웹사이트 수익창출기능을 말합니다. 특정한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등을 통해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고 수익을 얻는 방식인데요. 유튜브의 경우에도 구글 애드센스라고 부르며 영상 노출시에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웹용 애드센스는 다양한 홈페이지, 커뮤니티 그리고 블로그에 이르까지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주로 티스토리 (이젠 안씀) 그리고 워드프레스와 구글블로그등 다양한 곳을 활용하여 블로그를 만들거나 혹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수익을 내왔는데요.
2024년으로 접어들면서 제3자 쿠키에 관련된 이슈로 인해서 블로그등의 애드센스가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바로 CPC 방식 (클릭방식) 에서 CPM 이라는 방식으로 변화가 발생한 것인데요. (댄 테일러 글로벌 광고 담당 부사장의 애드센스 게시자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한 업데이트 참고)
이로 인해서 국내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 위한 노력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의 자체광고 사건과 함께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한달한달 지나가면서부터 이러한 체계의 변화에 따라서 수익의 변화등을 지속적으로 겪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점에서 최근의 애드센스 변화인 CPM 방식의 의미 그리고 애드센스 수익을 결정짓는 광고주님들의 애드워즈 스마트프라이싱등에 대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내용 및 개인적인 의견들이 있는 만큼 정확한 내용이 아닌 부분은 댓글등으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구글애드센스 CPM 변화
CPM 이란 Cost Per Mille 의 줄임말로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데 사용 된 비용을 의미하는 광고비용측정 모델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1000 번의 광고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이러한 CPM 공식을 다음과 같이 계산하여 측정하고는 했었습니다.
CPM = 단위광고비용 / 노출횟수 X 1000
이러한 CPM 방식은 기존방식과 다르게 노출당 유료화되는 디스플레이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며 웹사이트의 게시자는 기존과는 전혀 다른 체계에 의해서 수익을 공유받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는데요.
노출당 비용으로 정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광고가 많이 노출되어야 하며 광고가 많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많아지고 체류시간이 길어지며 트래픽이 높아져야 한다는 점이 큰 변화로 적용이 되기 시작을 했습니다.
이러한 적용에 따라서 변화는 있겠지만 구글에서의 테스트에서는 실제 수익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말을 하기도 하였는데요. 그렇지만 실제 여러 블로거님들의 경우 뿐만 아니라 저의 경우에도 실제 수익들이 차이가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변화에 맞춰가는것이 필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제 개인적인 애드센스 수익확인에서 살펴보아도 입찰유형에 CPC가 모두 사라지고 CPM 입찰가만으로 하루 수익이 발생하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몰론 CPC가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비중이 완전히 줄어든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에 따라서 CPM 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을 통해서 과거와는 다른 애드센스 수익 전략을 짜야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누군가는 수익이 올라간 사람들도 있고 누군가는 수익이 엄청나게 줄어든 경우도 있다고 하며 저의 경우에는 애드센스 수익이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전략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스마트 프라이싱 개념들도 살펴보고 CPM 관련된 여러 전략들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조회수 위주 그리고 노출이 더 많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들이 말이죠.
3. CPM 변화에 따른 대응방법
CPM 애드센스 시대에 맞추어 다음과 같은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CPC의 CTR을 높이기 위해서 했던 전략들이 이제는 통하지 않게 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방식들로 블로그를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사이트 트래픽 증가 : 가장 중요한 것은 노출 수 이며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트래픽이 많이 발생할 수록 CPM에 유리합니다.
- 광고 위치를 세분화 할 것 : 그동안 유도을 위한 광고 노출보다는 세분화되고 정리된 광고가 필요합니다.
- 다양한 광고 스타일 시도 : 애드센스 광고는 다양한 방식으로 변경되고 있고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 생산 : 애드센스에서 중요한 것은 방문자가 좋은 정보를 얻는 것이며 그 경험이 구글에 기록됩니다.
- 주제에 대한 차별화 :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 더 전문적이고 명확한 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러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포스팅등의 콘텐츠에 집중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내용들은 여전히 동일하지만 조금 더 다른점은 해당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사이트 트래픽이 증가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은 달라집니다.
그동안 CPC 에서는 전환율이 높은 포스팅에 집중했다면 조금 더 트래픽을 많이 모을 수 있고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는 포스팅 전략을 세워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구글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에 따라서 트래픽은 많고 콘텐츠도 좋지만 단지 클릭이 없어서 수익이 적은 경우에 대해서 이러한 개선을 통해서 수익이 증가하였다는 이야기들도 많은 만큼 이런 부분을 체크하여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집중해보시길 바랍니다.
4. CPM 변화에 따른 애드센스 경험담
CPM 변화에 따라서 애드센스 수익은 정말 크게 변화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일단 수익이 떨어진 쪽이었지만 티스토리 운영을 안하게 되면서 수익이 급감한 부분도 있었고 워드프레스 쪽에서 문제들도 많았던 부분이 안좋게 작용을 했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아직도 구글블로그는 샌드박스 기간인지 구글에 노출이 잘 안되고 있으며 구글 노출이 풀린다면 어느정도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 믿으며 열심히 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CPM 변화에 따라서 블로그들의 트래픽에 따라서 수익이 굉장히 일정해져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트래픽이 많은 날에는 조금 더 오르고 트래픽이 낮은 날에는 떨어지는 것을 말이죠.
그리고 일전에는 클릭이 갑자기 생기면서 높은 수익이 발생했던 날 (일명 대박날) 이 아예 사라지고 수익이 일정해지면서 수익이 굉장히 줄어들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서 아쉬움도 사실 있지만 트래픽이 부족한 부분에서는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전체적으로 전부 수정을 한번 해야되는 부분도 있구요 (이게 다 티스토리 이전때문..)
구글블로그는 트래픽이 부족하고 아직도 구글 노출이 잘 안되는 문제등등 해결해야될 문제들만 쌓이고 수익은 떨어지니까 조금 힘들기는 한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힘내서 하시다보면 이 시스템들에 맞춰서 또 좋은 결과들 낼 수 있다고 하는 만큼 화이팅 해보시길 바랍니다. CPM 및 애드센스 관련 정보와 경험담을 정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구글이 네이버보다, 덜 양아치 적이라 신뢰가 가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