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프라이싱 개념과 구글 광고수익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구글스마트프라이싱은 광고주가 애드센스에 입찰하는 정보이며 관련된 내용을 알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드는 경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프라이싱
스마트프라이싱 (Smart Pricing) 이라는 것은 소비자가 느끼는 제품의 가치에 맞춰 가격을 정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면 시간 및 장소에 따라 가격을 차별화 하는 방식이 있으며 이는 공연장등에서 무대가 잘 보이는 VIP석은 매우 비싸고 저 멀리 뒤에 있는 B석 같은것들은 저렴한것과 같은 곳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비자들은 비싼 요금을 지불할 여유가 있는 사람과 값싼 비용으로 즐기고 싶은 모두가 해당 제품 및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가격정책을 스마트프라이싱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2. 구글 스마트가격정책
스마트프라이싱이라고 불리우는 개념을 구글에서도 구글 애드워즈(광고주) 및 애드센스 (콘텐츠제작자) 사이에서도 활용하고 있는데요. (아래 내용관련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링크참고)
구글의 스마트 가격정책이라고 하며 이것은 애드센스 네트워크에 대한 광고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만든 정책 및 알고리즘으로 광고주가 비즈니스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가능성을 평가하며 이에 대하여 사용자의 클릭이 비즈니스상의 성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면 광고주의 최대입찰가를 줄여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어떤 광고주가 특정한 광고를 클릭당 (CPC) 만원까지 낼 수 있다고 하면 해당 내용에 따라서 다양한 블로그등에 광고를 노출하며 클릭에 대하여 비용을 지불하는데,
만약 블로그등이 실제로 광고주의 비즈니스 성과 (Action 구매등 전환) 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가능성을 판단하여 광고주의 최대 입찰가를 줄이는 방식으로 광고주를 보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것은 광고주를 최대한 보호하고 광고주가 최고의 비즈니스 성과를 기록하도록 돕는 구글의 시스템이며 이것을 통해서 구글에 광고를 하는 광고주들은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구글광고를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정책에 따라서 사실 블로거들의 경우에는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클릭이 있었음에도 수익이 엄청나게 적게 된다던가 혹은 수익이 제대로 발생하지 않는 경우등등등 다양한 사례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일명 구글애드센스 저품질현상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다만 이것은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며 블로거등 콘텐츠 제작자는 조금 억울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그것은 비즈니스 성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구글이 판단한 것 뿐입니다.
또한 구글에서 밝히고 있듯이 애드센스의 수익변동은 흔히 발생하는 현상이며, 스마트가격정책 및 스마트 자동입찰의 문제로만 발생하는것은 아닙니다. 또한 구글 광고 입찰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고 광고주의 입찰금액 및 광고 설정방식과 같은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것이 좋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3. 구글의 스마트가격정책에 대한 안내
구글에서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광고주입니다. 마찬가지로 블로거를 비롯하여 애드센스 생태계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이라면 제일 중요한 것은 광고주입니다. 그들은 돈을 내고 그 수익을 바탕으로 구글과 콘텐츠 제작자들은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간단하게 광고주가 없으면 돈도 없습니다 ^^;;)
이러한 부분때문에 구글에서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광고성과를 나오도록 할 의무가 있으며 이에 대한 부분이 스마트 가격정책 및 스마트 자동입찰과 같은 비즈니스성과를 평가하고 그것에 대하여 광고주의 손실을 줄이고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하여 구글에서는 다음과 같이 게시자에게도 좋다는 점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스마트 가격정책 및 스마트 자동입찰에 따라서 광고주가 광고비로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금액을 광고주가 직접 입찰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게시자의 수익을 증가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비즈니스 성과가 낮으면 입찰가를 줄임) 또한 이것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광고주의 신뢰를 높이고 게시자가 장기적으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광고주님께서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만큼 게시자의 경우에는 그것에 대해서 노력하고 성과가 높은 광고노출이 가능하다면 입찰가가 올라갈 것이며 반대의 경우에는 수익이 급감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기도 합니다.
4. 구글 스마트프라이싱 그리고 애드센스 대응
간혹 애드센스 수익이 급격하게 감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마트프라이싱 현상이 발생했다고 이야기를 하며 많은 분들이 억울해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명 애드센스저품질이라고 불리우는 현상으로 많은 분들이 이유를 모르기 때문에 더 억울한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그것은 구글이 해당 블로그페이지등에서 광고주의 성과가 낮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결과이며 그것이 어떤식으로 판단될 수 있는지 여부는 정확하게 모르기 때문에 적절하게 체크를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너무 많은 광고 혹은 트래픽을 강제로 모으는 어뷰징과 같은 일들 또는 그외에 다양한 문제들이 있는지를 체크하고 살펴보아야 하며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수정을 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블로그콘텐츠를 만들면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데 노력해야 한다는것입니다. 광고주들이 입찰경쟁을 할 만큼 블로그가 성장해야 하며 많은 트래픽등을 통해서 꾸준한 방문자들을 만들어내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CPM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CPC방식의 중요도가 어느정도 떨어졌기 때문에 이런 스마트 프라이싱 관련된 이야기들이 줄어들고 있지만 CPM도 마찬가지로 구글의 가격정책에 따라서 움직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문제들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마트프라이싱등 여러가지 관련 정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