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에 관련된 정보들을 정리했습니다. 간단히 코드 업데이트만 해주면 되는 문제로 크게 신경안써도 됩니다.
1. 애드센스 ads.txt
ads.txt 는 공인 디지털 판매자에 대한 확인을 위한 값이며 애드센스는 승인받은것으로 확인된 판매자를 통해서 디지털광고 인벤토리가 판매될 수 있게 해주는 IAB Tech Lab 솔루션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는 내 인벤토리를 판매하도록 승인된 판매자를 선언합니다 라는 것이 ads.txt라고 하고 있는데요. 애드센스에서는 이러한 ads.txt 사용을 적극 권장하여 웹사이트에 업로드하도록 권장하고 ads.txt를 아래와 같이 명확하게 확인하고 있기도 합니다.
저의 블로그페이지에도 마찬가지로 애드센스 승인과 함께 ads.txt를 업로드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위와 같이 애드센스 화면에서도 ads.txt를 정확하게 감지하고 확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드txt 라고 해서 특별하게 무언가 있는것은 아니고 실제 위에 화면과 같은 내용을 살펴보면 google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던 펍코드 그리고 다이렉트 코드같은것들 한줄정도 업데이트 하면 되는것입니다.
즉 정리하면 나는 내 인벤토리를 판매하도록 승인된 판매자입니다라는 점을 펍코드와 같은것들을 공개하는 것으로 정리해볼 수 있을 것인데요.
간혹 몇몇 문제들로 또는 기타 이유로 업로드 하지 않아서 등등 문제들로 아래와 같이 내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뒤에 해당 웹사이트에 ads.txt가 제대로 업로드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경고문이 뜰 수 있는데요.
수익 손실 위험 -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경고 문구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시기도 하는데요. 실질적으로 ads.txt 코드를 확인하여 업로드 하여 주시면 되며 실제로 ads.txt가 제대로 업로드 되지 않아서 경고문이 뜨더라도 상관없이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아래와 같이 해당 웹사이트 유형에 따라서 업로드만 해주시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의 문제는 아래 따로 언급하겠습니다.
1) 구글블로그
구글블로그의 경우에는 블로그설정에서 ads.txt를 사용설정을 할 수 있으며 맞춤 ads.txt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코드를 애드센스에서 복사하며 맞춤 ads.txt에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구글블로그 수익창출에서 사용설정을 해주시고 맞춤 ads.txt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홈페이지 URL에서 마지막에 /ads.txt 를 접속하면 해당 내용이 업데이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면 대부분의 경우에 애드센스 경고문은 1~2일 이내에 사라지지지만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이때는 입력한 코드가 잘못되었는지를 확인해주면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애드센스가 초기 승인을 받았던 경우에는 애드센스 광고가 많이 노출되지 않아서 ads.txt가 확인되는데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으므로 잘 업로드만 되었다면 큰 문제없이 기다리시면 됩니다. 저는 이 블로그 트래픽이 매우 낮아서 일주일 정도 걸렸습니다.
2)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ads.txt를 직접 루트디렉토리 업로드 하는 방식 그리고 플러그인 ads.txt 부터 ads.txt를 지원하는 여러플러그인을 통해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구글블로그와 동일하게 URL에 ads.txt가 업로드되어 확인되고 있다면 큰 문제없이 확인이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플러그인으로 해결하시는게 가장 간편한 방법이기는 합니다.
3) 티스토리 : 해결책없음
티스토리는 루트디렉토리 접근이 불가능하고 ads.txt를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업로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별도로 업로드를 해야했으나 현재에는 특별히 건들 수 있는 사항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티스토리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고 기다리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다만 최근에 가장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에서 ads.txt 문제로 인해서 찾아보시고 걱정을 하시고 계시는데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티스토리 2차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에 ads.txt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는 경우로 이러한 경고문을 자주 접하게 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티스토리의 문제이며 개별 블로거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단순하게 기다리셔야 하는문제입니다. 실제로 해당 도메인 URL /ads.txt 에 접속해보시면 문제없이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기도 한데요.
결론적으로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기다리시면 대부분 해결됩니다만
이러한 ads.txt 경고문이 뜰 때마다 티스토리에서 자체광고 (언제부터 구글광고가 자체광고였지 ㄳㄲ들) 를 업로드하거나 혹은 2차도메인에 카카오의 애드센스 광고를 못달거나 하는 문제 때문에 코드를 바꾸고 만지고 개판을 쳐놓는 경우에 대부분 이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보아 티스토리에서 뭔가 코드를 바꾸고 만지고 건들면 자주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도 일반적으로 발생하는것이 아니라 2차도메인을 단 경우에만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남의 도메인에 티스토리의 구글애드센스를 함께 나오도록 해야 하는데 본인들의 도메인 (~~.tistory.com) 이 아니기 때문에 구글에서 당연히 허락할리 없는 광고를 무단으로 달도록 이것저것 건들다가 ads.txt도 건드렸다 이렇게 보시면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기다리시면 해결되는 문제이며 이미 티스토리는 2차도메인에서 도메인자체는 건들 수 없으므로 아예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삭제하고 애드핏 광고만 내보내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기도 하며, 2차 도메인에게는 애드핏 광고만 추가하는 웃픈 상황이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여튼 나중에 장기적으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강탈당할 수 있고 언젠가 망하면 내 콘텐츠를 다 날릴수도 있고 애드센스 정지도 당할 수 있는 그런 티스토리 하지마세요
4) 그외 사이트들의 경우
이외의 사이트들의 경우에도 애드센스를 활용하신다면 ads.txt를 업로드하셔야 하는데요. 사이트에 사용할 ads.txt 를 간단한 메모장(윈도우) 만들고 사이트 루트 디렉터리 최상위 도메인이 나오는 디렉터리 또는 폴더에 업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해당 내용은 Google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링크참고)
3. ads.txt 문제 걱정마세요
ads.txt 관련해서 경고문이 뜨면 빨간색으로 엄청 무서운 메시지가 뜨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시고는 하는데요.
일단 괜찮습니다. 애드센스와 관련되어서 당장 정지가 되거나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적절하게 업로드만 하고 밝히면 사라질 메시지이며, 만약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는다고 해도 애드센스가 노출되고 하는데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게다가 티스토리는 위에 언급한 여러 문제들로 인해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이며 시간이 지나고 ads.txt가 업로드되어 있는 상태라면 큰 문제없이 몇일 또는 몇주내로 문제는 해결이 될 것입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수익블로그를 잘 운영하시기 위해서는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블로그에 더 많은 트래픽이 유치될 수 있도록 하는데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검색서비스 구글 기업정보 및 알파벳 주식 및 주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