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톡등이 차단되어 있으며 이러한 차단을 만리방화벽이라고 부르며 인터넷 차단 및 표현의자유를 제한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1. 중국의 인터넷 차단 만리방화벽
중국은 인터넷이 차단된 국가입니다. 중국 내의 인터넷 서비스들은 중국에서 가능한 서비스들만 주로 가능하며 해외의 주요 인터넷 서비스들이 차단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구글이 차단되어 있으며 한국의 카카오도 차단된 것으로 이러한 서비스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인터넷차단을 만리방화벽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만리장성(Great Wall)과 컴퓨터 방화벽(Fire Wall) 이라는 두 단어를 합성하는 것으로 만리장성을 쌓는것처럼 인터넷에서도 차단막을 만들어 차단하는것을 말합니다.
중국의 인터넷 서비스는 이러한 이유로 중국 회사들의 경우에도 틱톡과 같이 중국내 서비스와 중국 외 글로벌 서비스로 나누어져서 쓰이게 되거나 중국내의 서비스들만을 사용하게 되거나 혹은 중국에서 허락한 서비스들만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러한 중국의 차단은 외부 유입 트래픽을 적절하게 차단하고 중국 내 사회안정을 위한 이유라고 하며 이러한 검열은 사실 자본주의 민주주의 국가들에서는 거의 불가능 (그런데 왜 한국은?!) 하지만 공산당에 의한 사회주의등을 택하고 있는 중국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만리방화벽을 통해서 중국은 중국 공산당에 대한 비판이나 문제들은 검열하고 체크하여 삭제하거나 차단하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자국의 인터넷 관련 (IT)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이유까지 더해지면서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되는것이 현재의 만리방화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만리방화벽을 뚫기 위해서는 중국내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려고 하신다면 VPN을 사용하는 방식을 통한 우회 IP로 사용하여 중국의 차단을 뚫고 사용하는 경우 또는 해외에서 중국에 여행 및 기타 이유로 체류하시는 경우에는 해외 통신사 로밍서비스등을 활용한다면 해외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경우에도 VPN은 현재 중국에서 불법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거나 혹은 VPN이 자주 차단되는 문제들로 인해서 여러 VPN들이 사용이 어려운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도 합니다.
2. 중국의 네이버 차단
중국에서 과거에는 네이버의 경우에는 몇몇의 경우 (네이버쇼핑등)을 제외하고 검색부분에 있어서 차단이 심하지 않았었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에 중국에서도 네이버를 통한 검색정도는 가능한 수준이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최근에 중국의 인터넷 차단과 관련된 기조의 변화 그리고 중국과 한국의 관계가 경색되면서 부터 네이버를 중국에서 차단하기 시작하였는데요. 현재는 다음과 같이 네이버의 페이지가 제대로 뜨지 않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내에서 URL로 NAVER.COM에 접속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홈페이지가 나오게되며 네이버의 검색 서비스 자체가 모두 차단되었고 이외에도 여러 서비스들이 모두 차단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사람들이 어떤 것들에 대해서 궁금하고 검색할때 사용하는 네이버의 차단은 중국에서 생활하는 한국분들의 큰 불편함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여행을 오시는 경우에도 네이버 블로그등의 후기를 참고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자료들을 검색할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해서 불편함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나마 네이버의 번역기 서비스인 파파고는 되는 상황이라 (간혹 안되는 경우 있음) 다행한 부분이지만 중국에서의 여행 및 생활이 어려움을 겪도록 하는 네이버 차단은 중국의 만리방화벽이 정말 심하다 싶을 정도의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현재 네이버 및 카카오톡등 한국의 앱과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 로밍을 하여 로밍을 통한 접속인 경우에는 접근이 가능하며 (와이파이는 당연히 안되겠죠?! ^^;;) 이외에는 결국에는 중국에서 한국 및 중국 이외의 해외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VPN의 연결이 필요합니다.
3. 중국에서 인터넷 로밍과 VPN
한국분들이 중국에서 중국인터넷 서비스 이외에 한국이나 구글등의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결론적으로 스마트폰 통신사의 로밍서비스 또는 VPN을 활용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서비스들이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단점 (로밍) ,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 서비스(몇몇 VPN의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인데요. 게다가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도 불안정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판다VPN을 쓰고 있지만 잘 안되는 현상이 간혹 발생하고 문제가 되기도 하며, 아이폰와 안드로이드 그리고 MAC이나 데스크탑(윈도우)에서 여러 상황에 따라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다른 여러 VPN이나 UCSS등을 활용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단기출장등에서는 중국에서는 로밍이 제일 좋은 선택지일 수 있지만 데이터의 한계가 있고 금액적인 부담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생각해보고 여러 VPN 서비스들을 살펴보고 VPN을 연결하는 서비스까지 활용해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론은 어느정도 비용이 발생하고 중국내의 서비스인 위챗, 바이두 그외에 도우인(중국틱톡)등을 활용하시는게 아니라 다른 것들을 사용하고 적절하게 활용하시려면 로밍 및 VPN까지 모두 고려해보아야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네이버는 갑자기 차단을 해서 참 어렵게 되었다고 생각하고 중국의 처사가 좀 많이 안좋다고 생각하지만 결론적으로는 중국 공산당의 정책이고 뭐라고 한다고 바뀌는것도 없기에 적응하며 조심하면서 중국을 대해야 하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